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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차세대 주민등록시스템 출범 ● 주민등록시스템 1단계 사업

by 티&라다 2020. 10. 5.

차세대 주민등록시스템 출범을 2020 10 5일에서 2020 10 12일로 1주일 연기한다고 밝혔다.

 

  행안부는 20년이 넘은 전국 229개의 시·군·구의 노후화된 주민등록시스템 (Web) 기반의 최신 정보기술 환경으로 통합 구축하기 위한 차세대 주민등록시스템 1단계 사업* 추진 중이다.

   *  사용자 혼란 및 일괄 구축에 따른 시행착오 최소화를 위해 차세대 주민등록시스템 사업을 3단계로 나누어 추진 중

     

1단계 : 웹 기반 주민등록 통합행정 시스템 구축, 주민등록번호 부여방식 개선  차세대 기반 구축

2·3단계 : 터치스크린 민원처리 방식 도입 등 주민 편의성 및 서비스 안정성 강화

 

  당초 10 5 차세대 주민등록시스템 1단계 출범을 앞두고 주민등록시스템 이용률이 적은 추석 연휴기간 동안 주민등록 등⋅초본의 온라인 발급  주민등록 관련 서비스 일체를 중단하고 자치단체와 함께 시스템 시범운영을 진행한  있다.

 

  하지만 시스템 오류  보완사항이 발생하여 차세대 주민등록시스템 출범을 불가피하게 연기하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행안부는 1주일간의 준비기간을 거쳐 미흡한 내역을 보완하고 차세대 주민등록시스템 출범에 필요한 전환작업을 재추진한다.

 

 이에 한글날 연휴기간 전·후인 10 8() 18시부터  10  12() 06시까지 주민등록 등·초본 발급⋅주민등록 전입신고  주민등록 관련 서비스가 중단된다.

   

 

 < 서비스 중단 개요 >

 

 

 

  중단 기간 : 10. 8.() 18:00 ~ 10. 12.() 06:00

       * 10.9. ~ 10.11. 3일은 한글날 포함한 연휴기간

 ◈ 중단 서비스 목록

   - 정부24의 주민등록 관련 발급⋅조회 서비스 27

   - 무인민원발급기 서비스 전체

   - 1382 콜센터의 주민등록증 진위확인 서비스

   - 행정ㆍ공공기관의 홈페이지의 주민등록 정보 확인 서비스

 

 행정안전부는 주민등록시스템이 국민생활에 미치는 중요성을 고려하여 차질없는서비스 제공을 위해 부득이하게 연기 결정을 내렸다고 배경을 설명하고, 한글날 연휴기간 동안 시스템 전환이 안전하게 이루어지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덧붙여, 무인발급기를 비롯해 주민등록 관련 발급⋅조회 서비스가 중단됨에 따라 주민등록 서류가 필요한 경우 사전에 미리 준비해주길 당부했다.

 

서비스 중단 안내 (온라인  관공서 부착용)

 

 

참고2

 

 정부24에서 중단되는 서비스 목록(27)

번호

서비스 명

비고

1

주민등록표 등본교부

 

2

주민등록표 초본교부

 

3

영문 주민등록표 등본

 

4

영문 주민등록표 초본

 

5

주민등록 전입(국외이주, 재등록)신고서

 

6

주민등록 정정(말소)신고

 

7

주민등록증 분실신고(철회)

 

8

주민등록증 재발급 철회(취소)신청

 

9

주민등록 등초본발급 진위확인

 

10

주민등록 등초본발급 내역확인

 

11

주민등록 재등록신고

 

12

인감증명발급사실확인

 

13

해외체류신고

 

14

해외체류신고철회

 

15

주민등록증 진위확인/잠김해제

 

16

주민등록표 열람 및 등초본 발급 통보 서비스 신청

 

17

국외이주신고

 

18

본인서명발급사실확인

 

19

세대주확인

 

20

전입신고

 

21

전자본인서명확인서 발급/열람

 

22

주민등록증 진위확인

 

23

주민등록증 발급상황조회

 

24

주민등록증 재발급신청

 

25

주민등록표 열람

 

26

주민등록표의 열람신청(세대별)

 

27

자녀확인

 

 

참고3

 

 차세대 주민등록정보시스템 구축 개요

 추진배경

  4 산업시대 도래에 따라 사회‧기술‧행정 환경변화로 주민생활 편익증진, 행정사무의 효율적 처리를 위한 시스템 개선 필요

  국가·지방·공공기관의 각종 시스템과 연계*되는 디지털정부 기반체계이나, 최초 구축(98)  20 이상 경과되어 최신 정보 환경으로 전환 필요

      * 국가⋅공공기관(정부24, 출입국관리, 여권, 건강보험, 국세정보 ), 자치단체(새올, 무인민원발급기 ) 직간접연계를 모두 포함하여 159 기관, 300 시스템에 주민등록 정보 제공중

     

 

< 주민등록 정보화 추진 경과 >

 

 

 

 주민등록 전산화 시범사업 추진                  

 중앙 주민등록정보시스템(종합 데이터베이스) 구축

 통합(읍면동→시군구) 주민등록정보시스템 구축    

 차세대 주민등록시스템 구축을 위한 ISP 수립      

 : 84.  4

 : 98. 12

 : 03.  9

 : 18.  5월∼12

 

 사업개요

  추진일정 : '19 ~ '23 (3단계로 추진, 국비·지방비 매칭) 2020.10.12. 개통

      (1920) 차세대 기반 구축 → (2021) 스마트 주민행정서비스→ (23) 재해복구(DR) 등 안정화

  사업예산 :  규모 274억원 (국비 131, 지방비 143)

 

 주요 추진내용

  (주민행정 효율화) 229 시·군·구에 분산된 주민등록 정보를 중앙에 통합하여 업무 효율성 증진  Web 기반 전환으로 첨단기술 적용 용이

    ※ 주민번호에 지역번호 제거로 개인정보 안정성 강화, 전국 어디서나 민원처리 확대

  (대국민 행정편의) 전자서식, 터치스크린 등을 도입하여 디지털로  처리  주민업무를 원스탑으로 처리하는 스마트 주민행정 기반 

  (서비스 안정성) 정보의 민감성, 필요성을 고려하여 재해⋅재난시에도중단없는 서비스 제공 환경 구축

 

 향후계획

  차세대 주민등록시스템 개통에 따른 안정화 : 20. 10. 12 ~ 30 (3주간)

  차세대 주민등록시스템 2단계 사업 추진 : 20.9 21.6